[클릭이사람] (717) 세계 첫 영화음악(OST) 전문 인터넷 매체 ‘데일리 오에스티’ 창간한 국내1호 칼럼니스트 이경기

김명수기자 | 입력 : 2023/06/15 [13:27]

[클릭이사람] (717) 세계 첫 영화음악(OST) 전문 인터넷 매체 데일리 오에스티창간한 국내1호 칼럼니스트 이경기

 

영화 흥행산업을 주도하는 영화음악(OST: Original Sound Track) 정보를 이제는 온라인 일간지 형식으로 매일 업데이트되는 전문매체에서 볼 수 있게 됐다.

 



130권의 책을 저술한 국내 1호 영화 칼럼니스트 이경기 씨가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영화음악(OST) 전문 인터넷 매체 데일리 오에스티’ (www.dailyost.com)를 세계 처음으로 창간했다.

 

데일리 오에스티를 창간한 이경기 대표를 2023615일 인터뷰했다. 20071021일에 이어 두 번째 인터뷰다.

 

영화 음악에 대한 폭발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국내 영화시장에서 음반 발매 소식을 전달해 주는 단편적인 뉴스 외에 심층적인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별다른 매체가 없다는 현실은 아이러니입니다

 

이경기 대표가 데일리 오에스티를 창간한 이유다. 코로나 여파로 어려운 시국에 창간한 만큼 각오도 남다르다.

 

영화음악 관련 분야에서 최소 15년 이상 필력의 내공있는 칼럼니스트들을 규합해 다양한 읽을 거리와 양질의 사운드트랙 정보를 네티즌 여러분에게 아낌없이 제공하겠습니다

 

영화음악은 국내와 해외를 막론하고 영화 흥행산업을 주도하는 마이더스로 통하고 있다.

 

<닥터 지바고> <스타 워즈> <반지의 제왕> 그리고 <접속> <친구> <쉬리> <어린신부> 장만옥의 숨겨진 가창력을 유감없이 드러내 준 <클린> 여기에 소프라노 조수미의 열창이 돋보였던 <명성황후>와 한류 열풍을 몰고 온 TV 드라마 <겨울연가> <내이름은 김삼순>까지.

 

우리 곁에 살며시 다가와 애잔한 추억의 사연을 만들어 준 주옥같은 영화음악의 선율들은 세월이 흘러도 기억 속에 고스란히 살아 숨 쉬고 있다. 사례는 또 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타라의 테마 , 우크라이나 벌판에 피어 있는 노란 해바라기 밭의 정경을 각인시켜 준 헨리 맨시니 악단의 ‘Sunflower’ 멜로디, 그리고 냉혹한 킬러 레옹의 도박 같은 인생과 마틸다의 애절한 사랑을 묘사해 준 스팅의 ‘Shape of My Heart’ .

 

영화 및 드라마 애호가들의 곁에 살포시 찾아와 가슴 속을 동요시킨 이들 작품에서 주제가 선율을 빼놓을 수 있을까?

 

1927<재즈 싱어>로 발아된 음악과 영상과의 만남은 한국 영화계의 초기 중흥기인 1970년대 송창식의 고래사냥으로 이어져 이제 국내외 영화계에서 화면의 감동을 채색해 주는 사운드트랙은 관객들의 영화 선택권을 좌지우지하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할리우드와 유럽권에서는 이미 OST가 독자적인 흥행산업으로 발전돼 이제 배경음악을 듣기 위해 관객들이 특정 영화 관람을 선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충무로에서도 사운드트랙에 대한 상품적 가치를 인식해 웬만한 영화는 공개 직전 OST를 발매, 흥행 쌍두마차를 이끌어 내고 있는 중이다.

 

▲ 인기가수 전영록과 함께 포즈를 취한 이경기(오른쪽) 데일리오에스티 대표.   ©

 

 

이경기 대표는 예술 관련 분야 최다 저술 기록자이자, 걸어다니는 국내 1호 기록 제조기다.

 

1985년 국내 1호 영화 칼럼니스트로 활동을 시작했다. 1998년 국내 기자 중 최초로 천리안 통해 영화 정보 서비스를 개시했다.

 

1995년 국내 최초 아카데미 영화상 65년사 출간(세광음악출판사). 상 하 각 98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이다.

 

2000년에는 국내 최초로 상하권 각각 2500페이지의 세계영화대백과 사전을 출간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코로나 시국에도 그의 저술 활동은 식지 않았다. 2023년 세계 최초 아카데미 어워드 95년사 출간.

 

평생 500권을 저술 목표로 그동안 130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2023년 네이버 북 코너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영화 및 영화 음악 총서가 95권에 이른다,

 

이경기 대표는 데일리 오에스티를 통해 향후 유럽 영화음악과 일본, 중국, 홍콩 등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아시아 영화시장의 움직임을 영화음악에 특화시켜 신속히 전달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를 넘어 세계 첫 영화음악(OST) 전문 인터넷 매체 데일리 오에스티에 거는 기대가 크다. ‘국내 1호 기록 제조기이경기 영화 칼럼니스트가 창간한 신문이기에 믿음이 간다.

 

2023년 6월15일 13시27분.



<김명수/인물인터뷰전문기자 people365@naver.com>  

 

☞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701번~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