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엿보기] (396) 기록 그랜드마스터 이종관 박사가 흘린 땀과 노력의 가치

김명수기자 | 입력 : 2021/10/14 [07:52]

[세상엿보기] (396) 기록 그랜드마스터 이종관 박사가 흘린 땀과 노력의 가치

 

1013일 오후 서울 노원구 더숲에서 이종관 박사와 귀중한 시간을 가졌다.

 

 

이종관 박사는 한 권의 책을 가방에서 꺼내 테이블에 올려놓았다. 책 표지가 너덜너덜해져서 버려진 쓰레기같이 보였다.

 

이종관 박사의 말을 듣고 얼마나 소중한 가치가 있는 책인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1989년에 출간된 이종관 박사의 저서다.

 

TQC 활동추진실무(3차산업의 관리혁명)이라는 제목이 붙어있었다.

 

이종관 박사는 현대미포조선 교육훈련과장 및 TQC 과장으로 있다가 현대그룹내 수평이동으로 19868월 현대백화점 교육과장으로 왔다.

 

서비스품질이라는 용어가 생소하던 시절이었다. 서비스 품질을 관련업종에 정착시키기 위해서 이종관 박사가 직접 만든 책이 바로 TQC 활동추진실무다.

 

이 책은 당시 폭발적 반응을 얻었다. 이종관 박사가 직접 저서로 서비스계통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수십년간 그의 강의를 들은 수강자가 무려 35만여명. 대한민국에서 당시 서비스계통종사자들은 거의 모두 TQC 활동추진실무 강의를 들었을 것이라고 이종관 박사는 회고한다.

 

현역에서 은퇴한지 2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강의를 계속하고 있다.

 

이 책은 이종관 박사의 수십년 땀과 노력이 배어 있는 분신이나 마찬가지였다.

 

<김명수/인물인터뷰전문기자 people365@naver.com> 

 

* 이 기사는 챌린지뉴스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challengenews.co.kr/3543)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346번~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