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인물] (51) 기자 출신 IT 발전에 기여한 문형남 교수

- IT관련 최초,최다 기록을 가진 숙명여대 교수

조영관 기자 | 입력 : 2015/01/04 [20:00]
▲ 사)창조경제스마트뉴딜 실천연합 공동대표로서 발언하는 문형남 교수 ©조영관 기자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IT융합비즈니스전공 주임교수를 맡고 있는 문형남 교수의 이력은 좀 특이하다. 1984년 대학 졸업후 유명 증권 애널리스트와 유력 경제신문 기자를 거쳐 2000년부터 현재의 대학교수로 근무 중이다. 31년간 IT 관련 평가로 우리나라 IT 발전에 기여 하였다.

증권 애널리스트로 경제신문 경영·IT 전문기자로서 국내외 IT기업을 많이 취재해 업계 현장을 잘 안다. 문 교수는 국내 최초와 최다 기록이 많다. 2000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웹사이트를 평가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동안 수천 개의 웹사이트를 평가해서 최다 기록을 갖고 있다. 2011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평가하고 있으며, 수백 개의 앱을 평가하는 최다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문 교수는 웹 관련 평가를 통해 전자정부, 국가정보화, 정보통신산업 발전을 위해 누구보다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특히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간 매년 수백 개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에 대해 ‘행정기관 홈페이지 평가 및 컨설팅’, ‘행정·공공기관 웹 접근성 실태조사’ 등을 통해 대한민국이 UN(국제연합)의 전자정부 평가에서 세계 1위를 3회 연속 달성하는 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한 숨은 공로자이다.

그는 ‘웹 접근성’ 분야 최고 전문가로, 2009년에 웹 접근성 유료 인증을 국내 최초로 시행하여 150여개 기관과 기업에 웹 접근성 인증을 부여한 바 있다. 또한 ‘웹 개방성’을 국내 최초로 정의하고, 웹 개방성을 평가하는 ‘웹개방성지수(WOI)’를 개발했다. 정부(행정자치부)는 이례적으로 모든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모든 행정기관은 물론 소속기관과 산하기관 및 모든 대국민 서비스는 문형남 교수의 웹 개방성 기준을 준수하라”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문 교수는 IT뿐 아니라 리더십에 대한 이론과 실무도 잘 갖추고 있다. 공군장교 출신으로
리더십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갖고 ‘감성경영 감성리더십’이라는 책을 저술해 문화관광부 우수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가 주임교수를 맡아 운영중인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IT융합비즈니스전공 석사과정은 매 학기 창조경제, 웹/앱 평가·컨설팅,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IT 관련 최신 과목을 국내최초로 개설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대학원은 매년 12월 중순과 1월 초순(3월 입학), 5월 중순(9월 입학)에 남녀 신입생을 모집한다.
문교수는 미래를 앞서가는 학문도입과 전파를 하는 선구자이다.
숙대는 복이 많다. 도전하며 앞서가는 문교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는 인물뉴스닷컴의 허락 없이 그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나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인물뉴스닷컴에 실리는 모든 기사의 저작권은 오직 인물뉴스닷컴에 있습니다. 

<인물뉴스닷컴/ 조영관기자(편집국장) choyk4340@daum.net>

2015년 01월 04일 20시00분.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346번~  

인물 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의 클릭이사람 취재는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 좋은 분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 인물뉴스닷컴 운영자 김명수 / 전화 010-4707-4827 이메일 people365@korea.com 

Copyright ⓒ 인물뉴스닷컴 발행인 김명수 - 편집국장 조영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