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엿보기] (539) 남한산성전통무예, 도전월드봉사단중앙회 업무제휴 조인식

김명수기자 | 입력 : 2024/06/15 [20:38]

[세상엿보기] (539) 남한산성전통무예, 도전월드봉사단중앙회 업무제휴 조인식

 

2024615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 전통무예 수련원에서 도전월드봉사단중앙회(회장 황종문)와 무예도보통지 남한산성전통무예(대표 김동희)의 업무제휴 조인식이 있었다.

 

 

 

남한산성 전통무예는 45번째, 도전월드봉사단은 32번째 업무제휴다.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조인식은 시작부터 눈길을 끌었다. 황종문 회장과 김동희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남한산성 전통무예 무사단 옷(철릭)으로 갈아입고 등장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간 기분이었다.

 

무예도보통지는 조선시대 정조의 명으로 1790년에 편찬한 훈련용 병서 무예 대백과사전이다. 무예 동작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글로 설명한 동서양 최고의 무예서로 평가받고 있다.

 

무예도보통지는 2017년 북한에 의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었으며 2019 서울시 제51호 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남한산성 전통무예는 무예도보통지의 무술 교본을 바탕으로 전통무예의 맥을 잇고자 노력해 왔다.

 

김동희 대표는 우리 전통 무예의 정체성을 찾고 민족의 넋을 새기며 잃어버린 문화를 바로 잡아 후세들에게 문화유산으로 남기고 세계에 자랑스러운 한국의 무예를 알리고자 한다. 

전통무예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성문밖 찾아가는 전통무예 시범공연, 체험행사 등 시민, 청소년들과 함께 소통하는 노력도 꾸준히 해오고 있다.

 

김동희 대표는 풍력에너지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태권도 7, 본국검 6단의 문무 겸장 찐 고수다.

 

황종문 회장은 50년째 자원봉사 외길을 걸어온 봉사의 달인이자 괄사 명장이다. 20234월 국제 자원봉사단체 도전월드봉사단중앙회를 창립하여 산하 전국 지회와 베트남, 일본 등에 해외 지사를 구축하고 왕성하게 자원봉사를 해오고 있다.

 

황종문 회장은 20245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도전한국인본부가 주최한 대한민국 도전페스티벌 시상식에서 7선생활괄사법 베스트 명장을 인증 수상했다.

 

참석자들의 구성원도 다양했다. 남한산성 전통무예측에서는 조억동 전 광주시장(3) 신동헌 전 광주시장 전보삼 만해 기념관 관장 ▲김한섭 자문. 등채지휘봉 명인 백운성 남한산성 전통무예 고문 홍청표 남한산성 전통무예 사업부장 등이 자리를 빛내줬다.

 

도전월드봉사단중앙회 인사로는 이요한 고문 전계승 부회장 김명수 자문위원 홍란희 홍보위원장 조선길 다문화분과 부위원장 하철 사무국장 정은영 사무차장 강순옥 봉사위원 송대성 장수경 봉사위원 황광준 봉사위원이 자리를 함께 했다.

 

조인식이 끝나고 참석자들이 모두 인근 식당으로 이동한 자리에서 김동희 대표가 깜짝 발표를 했다.

 

황종문 도전월드봉사단중앙회 회장을 남한산성 전통무예 신임고문으로 위촉했다는 내용이었다.

 

봉사를 하고 선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 주변에는 좋은 사람들만 모여요. 세상을 좋은 마음으로 보면 세상에 나쁜 사람이 없어요.

 

전통 무예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위해 헌신해온 김동희 대표와 조건 없는 자원봉사 평생 외길을 걸어온 황종문 회장이 이끄는 두 단체의 업무제휴 조인식을 지켜본 참석자가 던진 말이 집에 오는 내내 귓가에 맴돌았다.

 

 

<김명수/인물전문기자 people365@naver.com>

 

☞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701번~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