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박사 학위취득 논문코칭 전문가 신용선 박사

김명수기자 | 입력 : 2022/05/24 [10:23]

.박사 학위취득 논문코칭 전문가 신용선 박사

 

베터비즈경영컨설팅연구원 대표 신용선 박사(64)는 특이한 이력을 가진 인물이다.

 

 

 

직장생활을 15년 하고 퇴직후 자신이 직접 기업을 설립하여 15년을 경영했다. 경영지도사이기도 한 그는 환갑이 되던 해에 박사학위(경영학)를 취득하여 대학 겸임교수 및 강사로 활동하면서,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기업평가 및 컨설팅 업무에도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다.

 

기자는 신 박사를 취재원으로 만나 지속적으로 인연을 이어오면서 20여년째 그를 지켜 보았다. 19595월생으로 소위 말하는 베이비부머세대다. 하지만 그를 보면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그의 도전정신과 학구열은 환갑이 넘어서도 식을 줄을 모르고 불타오르고 있다.

 

2022523일 오후 신()박사는 기자를 만난자리에서 자신이 발표한 12번째 논문집 한권을 건넸다.

 

기자는 교수나 박사들이 연구논문 한편 쓰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을 알기에 불과 38개월 동안에 12편의 연구논문을 쓰기까지 신 박사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였을지 짐작하게 된다.

 

신 박사가 쓴 논문의 질을 보면 더욱 놀랍다. 박사논문 포함해서 그가 쓴 12편의 논문 중 9편은 단독 혹은 제1저자 논문이고, 교신저자로 쓴 논문은 단 3편 뿐이다.

 

12편 논문중 총 7편을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Korea Citation Index) 등재 학술지에 발표 했다.

 

오늘 기자에게 건네준 12번째 논문의 제목은 소비자 감정이 쇼핑동기, 심리적 웰빙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Factorial Design분석을 중심으로이며 KCI등재지인 전문경영인연구(25권 제1, 2022.4)”에 발표되었다. 

 

 

 

기자는 즉석에서 신 박사에게 몇 가지 질문(Q을 던저 답(A)을 들었다.

  

Q. 평균 연 3편 이상의 논문을 쓴 셈인데 국내 현역교수들은 어느정도 논문을 쓰는지? 

 

A. 대학의 전임교수들은 학생지도에 사실상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어려워 제1저자 혹은 단독저자 논문을 쓰기는 어렵고, 석박사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교신저자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Q. 석박사 학위취득을 위한 학생들에게 논문을 빨리 그리고 잘 쓰는 비결을 알려주면 이 글을 있는 독자들에게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A. 그 동안 대학에서 석사 그리고 박사과정 학생들을 3년을 가르치고 지도했다. 거의 대부분 학생들이 논문작성의 기초지식이 너무 부족했다. 논문을 쓰기 위하여 아주 광범위하고 많은 공부를 한다고 해서 논문을 빨리 그리고 잘 쓸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논문을 쓰기 위한 필수적인 몇 가지 핵심지식을 코칭해 주면 획기적인 속도로 논문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현재 논문지도를 하고 있는 박사과정 학생들이 있다. 한 학생의 예를 들면, 박사과정 수료 후 3년간을 노력해도 못 쓴 학생이었다. 그런 학생을 4개월을 지도하여 지난 4월 학술지에 투고를 마쳤다.

 

Q. 논문코칭 비용과 연락처는?

 

A. 석박사 학위과정을 수료하고 논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최소한의 실비정도만 받고, 논문지도를 컨설팅을 해 준다. 도움이 필요한 독자들을 위하여 신용선 박사와 직접 연계가 가능한 이메일 주소를 남긴다(yssfly@daum.net). 또한 KCI사이트에서 신용선 박사가 발표한 모든 논문들의 내용 전체를 검색할 수 있다.

 

- 참고로, 신 박사가 발표한 <단독(1)저자> 논문으로는, 자아일치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항공사 브랜드애착, 거래지속의도, 자아효능감의 역할, 유통점의 서비스회복 노력이 회복만족에 미치는 영향: 공정성, 진정성, 조언수용을 중심으로, 서비스 회복과 고객용서, 회복만족, 고객신뢰 및 거래지속의도 간 영향 연구 - 귀인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서비스실패 심각성과, 서비스회복 공정성, 회복만족 및 거래지속의도 간의 영향연구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ervice Recovery Justice on Intention to Recommend for Retailer, 유통점의 판매종사원의 감정부조화, 감정고갈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판매보상지향성,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감정노동, 직무만족, 심리적 웰빙간 여가만족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공연예술의 메시지 소구유형에 따른 관람설득에 대한 실험연구: 메시지 소구유형(사회적 기업 vs. 일반기업) 및 관여도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 감정이 쇼핑동기, 심리적 웰빙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Factorial Design 분석을 중심으로 등이며, <교신저자>의 논문으로는, 사회적기업의 소비가치가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 기업명성 및 거래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소기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평가제도와 개인성과급제도가 제조, 생산인력의 직무역량에 미치는 영향-기업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20여년째 그를 가까이서 지켜본 기자의 눈에 신박사는 석.박사 논문코칭 전문가로 최적화된 인물이다.

 

<김명수/인물인터뷰전문기자 people365@naver.com>

 

☞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346번~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