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이사람] (662) 도전한국인 대한민국 명품 1호 ‘약산게르마늄샘물’ 박기환 대표

김명수기자 | 입력 : 2020/09/21 [15:25]

[클릭이사람] (662) 도전한국인 대한민국 명품 1약산게르마늄샘물박기환 대표

 

먹는 샘물에도 명품이 있다. 프랑스에 에비앙(evian)이 있다면 한국에 세계맛품평회 금상에 빛나는 약산게르마늄샘물이 있다. 세계가 알아주는 글로벌 워터로 미국, 일본, 중국에도 수출되고 있다.  

 

▲ 도전한국인 선정 대한민국 명품 프리미험 1호 약산샘물 박기환 대표.     ©

  

()태백산수음료 박기환 대표는 강원도 홍천군 화촌면 공작산 기슭 약수봉(약물산) 지하 205m 암반층에서 퍼올린 약산샘물을 생산하고 있다. 약산 생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게르마늄 생수다.

 

박기환 대표는 1980년대 한샘학원 등 유명 학원에서 명성을 날렸던 전국구 스타 수학강사 출신이다.

 

잘 나가던 학원계의 최고 스타강사가 무슨 이유로 그 좋은 자리를 스스로 내려놓고 먹는 물 사업에 뛰어들었을까? 그 사연이 궁금했다.

 

강원도 홍천에 물 좋은 곳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땅을 매입했다. 사고 보니 소문이 사실이었다. 공작산 약수봉(약물산)은 약물(약수)이 나오는 산이라는 뜻으로 수백 년 전부터 이 물을 마시면 병이 잘 나았다고 한다.

 

2011년 구제역 파동이 전국을 덮쳤을 때에도 인근 30Km 내에서는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청정지역이다.

 

약물(약수)이 나오는 땅을 매입한 그는 잘나가는 스타강사를 그만두고 먹는 샘물 사업에 뛰어들었다.

 

약산게르마늄샘물 취수원은 약물산 자락의 정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박기환 사장은 199311월 지하 205m에서 게르마늄 생수맥을 발견하여 시추에 성공했다.

 

199611월 강원도 제 8호 먹는 샘물 제조허가를 취득한 후 1231일 공장 준공 및 가동을 허가받아 19971월 시판을 시작했다.

 

국내 메이저 유통 생수회사들이 대기업이다보니 작은 생수회사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기업이 장악한 생수업계에서 작은 회사들은 도미노처럼 무너졌다. 그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약산샘물은 20년 넘게 장수하고 있다.

 

박기환 대표는 물로써 세상을 이롭게 하고자 하는 제세이수(濟世以水)를 기업이념으로 정도경영을 하고 있다. 그의 노력은 결과로 나타났다.

 

▲ 지난 9월 5일 대한민국 명품 제1호 약산샘물 인증식후 수상자인 박기환(오른쪽) 대표가 도전한국인 조영관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약산 샘물은 미국FDA와 일본 아사이게르마늄연구소 등의 까다로운 검증절차를 거쳐 19976월 일본수출을 시작했다. 이어 미국, 파라과이, 태국, 중국 등으로 시장을 넓혔다.

 

품질관리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의 마트에서 에비앙보다 비싼 가격으로 약산샘물이 팔리고 있다는 말에 깜짝 놀랐다.

 

먹는 샘물로는 대한민국 최초로 중국전역 판매 허가를 승인받았고, 중국의 국영호텔, 마트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박기환 대표는 약산샘물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2001년 국제품질인증 ISO9001 획득에 이어 2002년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생수부문 최고품질 상품으로 인증받아 으뜸샘물로 현재까지 선정되고 있다. 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청와대에서 식수로 사용되기도 했다.

 

201080개국 960개 품목이 출전한 국제맛품평회 ITQ 국제식음료 명품대회 금상 수상. 2011년 중국 조어대 국빈관 3년 납품 연장 재계약. 한국을 넘어 세계가 인정한 '글로벌 워터'로 약산샘물이 얼마나 좋은 물인지 알 수 있다.

 

약산게르마늄 샘물은 명품 중에서도 최고가 아니면 들어갈 수 없는 중국 조어대’(钓鱼台) 국빈관에 세계 정상들을 접대하는 물로 사용되었다.

 

세척수부터 제품수까지 모두 동일한 원수를 사용하고, 2중 잠금 병마개, 햇빛차단 박스 포장, 병마개 보호 및 위조방지 필름 등 철저한 품질관리도 약산샘물의 성장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용기도 재활용 대형 물통을 사용하지 않고 1회용 PET병을 고집한다. 그런 노력 덕분에 지금까지 품질위반사례가 단 한건도 없는 결과로 이어졌다.

 

도전한국인 조영관 대표는 대한민국 명품 프리미엄 인증 제1호 약산샘물을 선정하고 ()태백산수음료 박기환 대표에게 95일 인증서를 수여했다.

 

<김명수/ 인물인터뷰전문기자 people365@naver.com>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346번~

 

* 이 기사는 챌린지뉴스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challengenews.co.kr/265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