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현의 제안마당] (17)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차단방역 하라

신장현 | 입력 : 2019/10/06 [07:21]

[신장현의 제안마당] (17)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차단방역 하라

 

지금 휴전선 근처에서 발생하여 확산일로에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창궐 직전의 단계에 이르고 있는 것에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우리의 방역당국은 발생 지역만을 쫓아다니며 방역하기에 급급하여 심히 우려스럽다. 하지만 이런 뒷북치기방역으로는 돼지열병 창궐을 막을 수 없다.

전국에 돼지열병의 창궐이 눈앞에 와 있음을 직시하여야 한다.

 

1) 과감하게 충분한 방역벨트를 지정하라. 현재 열병발생농가로부터 3km내 살 처분 매립하는 방식으로는 감염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다. 3km내 살 처분하였으면 이어서 10~20km내 돼지는 예방적 도축하여 균의 이동전염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조치가 필요하다.

 

2) 돼지를 예방 도축한 축사는 철저한 방역살균 작업을 하고 건조시켜서 오염원을 차단해야 한다. 빈 돼지우리를 건조시킴으로서 세균이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 차단방역의 효과를 극대화 해야 한다.

 

3) 감염되기 전에 예방적 도축함으로서 농민에게 부담을 적게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도

안정적인 공급으로 같이 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 이를 실행하는 데는 축산단지의 그룹별(도축장, 사료공장, 지역별)지정도 유용하다 할 것이다.

 

5) 발생지역에서 가까운 농장의 돼지 도축은 전담 도축장을 지정하여 혹시라도 감염의 위험에 대비함이 필요하다.

 

2019106일 제안자 신장현

 

 

신장현 © 인물뉴스닷컴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346번~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