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소식/문화/출판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제의 신간] 천명의 삶을 가진 한사람 '인터뷰 글쓰기의 힘'
'소통의 달인' 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씨 13번째 저서
 
인물뉴스닷컴 기사입력  2018/04/02 [19:31]

인터뷰전문기자 김명수씨 13번째 저서인터뷰 글쓰기의 힘

  
말도 잘하고 글도 잘 쓰면 얼마나 좋을까? 인물인터뷰 전문기자로 활동하면서 작가로도 장르를 가리지 않고 왕성하게 집필활동을 해온 김명수(62) 씨가 이번에는 인터뷰와 글쓰기로 세상과 소통하는 노하우를 담은 책인터뷰 글쓰기의 힘’(휴먼컬처아리랑 )을 펴냈다
 

1000명이 넘는 인물을 심층 인터뷰한 인터뷰 고수이자 천명의 삶을 가진 한 사람, 소통의 달인으로 불리는 그의 13번째 저서
인간관계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협상과 설득, 소통으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최고의 성공 노하우는 인터뷰와 글쓰기다.
각계각층의 분야에서 롤모델이 될 만한 주인공들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소개하는 인터뷰의 매력에 푹 빠져 살아온 저자가 말하는 소통의 비결은 다름아닌 인터뷰 글쓰기의 힘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자신을 예로 들면서 달변과는 거리가 먼 어눌한 말투이지만, 인터뷰와 글쓰기를 잘하면 소통과 화술에 능하고 스피치의 강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집필 동기를 밝힌다.
소통은 그냥 이루어지지 않는다. 한 바가지의 마중물이 땅속 깊이 흐르는 지하수를 끌어올리는 이치와 같이 소통에도 마중물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속마음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마음을 열어야 한다. 편안한 분위기로 긴장을 풀어주면서 상대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고 인터뷰이의 감춰진 진면목을 100% 끌어내야 한다.
구슬이 세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상대방의 마음속에 있는 생각들을 이끌어 냈으면 인터뷰한 내용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글(기사)로 풀어 완성해야 한다.
좋은 글은 독자가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도록 유익한 내용으로 흥미있게 풀어쓰고 비전까지 제시한다.
가장 쉽고 간결한 문체로 가장 빨리 이해할 수 있는 글이면서 관심을 끌어내고 현장감이 살아 있어야 한다. 미사여구를 피하고 창의적인 마인드로 접근하는 글이면 더욱 좋다.
경향닷컴 편집국장 출신인 저자는 200041인 미디어 인터넷신문을 창간, 운영해오면서 인터뷰와 글쓰기를 천직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영역을 일궈왔다.
그동안 1000명이 넘는 인물을 인터뷰하면서 우리 사회의 삶의 모델이 될 만한 인물 1000 명의 속마음 밑바닥까지 들어갔다 나왔다.
인터뷰 글쓰기의 힘은 신문사 편집기자로 10년을 근무하는 동안 글 한줄 못 쓰던 그가 뒤늦게 배운 인터뷰와 글쓰기의 매력에 푹 빠져 천직으로 즐기면서 인터뷰 고수, 소통의 달인의 경지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7개의 장으로 구분해 놓았다.
인터뷰의 기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쓰기와 화술, 인터뷰 고수로 장수하는 비법 등을 다양하게 제시한 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7장엔 저자가 실제로 현장을 찾아다니며 인터뷰하고 기사화했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해 놓았다.
2000년부터 2018년까지 18년 동안 그가 취재한 인물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책의 뒷부분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인터뷰 주인공들의 리스트를 보면 입이 딱 벌어진다. 발이 닳도록 국내외를 드나들면서 그 많은 인물을 일일이 만나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과 눈을 맞춰 귀 기울여 경청하며 취재한 저자의 땀과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저자 김명수씨는 1인 미디어신문 인물뉴스닷컴을 운영하면서 인물인터뷰 전문기자 겸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신문, 세계일보, 경향신문 편집기자, 경향닷컴 편집국장 등을 역임했고, 20004월 피플코리아를 창간하여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었으며 20137월부터 인물뉴스닷컴을 운영해오고 있다.
영화 실미도의 토대가 된 684부대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20011년간 연재했고, 그동안 국내외를 돌며 1000명이 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물을 심층 인터뷰했다.
최다인물 인터뷰 전문기자로 201112월 제1회 대한민국 기록문화 대상(한국기록원 주최), 201478일 도전의 날 대한민국 최고기록 인증(최고기록인증원)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벼랑끝 사랑', '눈빛만 봐도 통하는 여자', '우리는 이렇게 산다', '보통사람들의 작은 성공', '병이 있으면 약이 있다', '하늘닮은 너', '희망주는 원더풀라이프', '사랑도 리필이 필요해', '인터뷰 잘 만드는 사람',‘시니어가 웃는 사회등이 있다.

 

<조영관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4/02 [19:31]  최종편집: ⓒ 인물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