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엿보기] (268) 알면 돈이 되는 어르신들을 위한 세금 무료강좌

김명수기자 | 입력 : 2015/04/10 [21:56]
[세상엿보기] (268) 알면 돈이 되는 어르신들을 위한 세금 무료강좌

세(稅)테크도 재(財)테크다. 국세공무원 출신 세무사들이 알기 쉬운 세무상식을 주제로 어르신들이 직면할 수 있는 상속, 증여세 등 절세 강좌 재능기부에 나선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오는 16일(목) 오후 3시 서초구 구민회관 대강당에서 노년층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세금 관련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관내 어르신을 위한 세금 무료강좌 및 세무상담을 개최한다. 

이번강좌는 ‘국세동우회 및 서울지방세무사회’가 주관하며 서울지방세무사회 부회장 황선의(세무법인 정명 대표) 세무사가 강사로 나선다.

강의는 ‘알기쉬운 세무상식’을 주제로 양도소득세와 상속, 증여세 등 어르신들이 직면할 수 있는 상황별 맞춤형 절세방법을 소개한다.

국세동우회와 서울지방세무사회에서는 어르신을 위한 1대1 무료세무상담을 실시하고 변호사도 참석하여 생활에 필요한 법률상담을 무료로 실시한다. 또한 건강보험공단에서는 무료 건강상담도 진행한다.

서초구 관계자는 “어르신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세금, 세무, 법률상식을 제공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국세동우회, 서울지방세무사회와 연계하여 실시하는 이번 강좌에 관심있는 어르신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세동우회 자원봉사단은 지난 2011년 국세동우회 이건춘 회장(전 국세청장)의 제안이 모태가 됐다.

국세공무원으로 재직시 익힌 세법지식을 세금의 취약계층인 영세사업자와 미래의 납세자인 대학생, 청소년 등을 위해 재능기부하자는 취지로 2013년 3월 창립했다.

세금교육을 통하여 억울한 납세자가 없도록 하고 더 나아가 국민으로서 가져야 할 건전한 납세의식 함양에 기여하는데 이바지하자는 의미도 담고 있다.

대전국세청장을 지낸 김남문 세무사가 봉사단장을 맡고 있으며 황선희, 이종탁, 고경희, 고병숙 세무사가 부단장을 맡고 있다.

국세동우회 자원봉사단은 창립이후 전국적으로 147명의 무료세무상담요원이 세금도우미를 자처하며 전국투어를 실시해오고 있다.

서울 47명, 중부 11명, 대전 27명, 광주 21명, 대구 20명, 부산 21명의 국세공무원 출신 세무사들이 자원봉사단 무료세무상담요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을 순회하며 57회에 걸쳐 5600여명에 무료특강, 세무상담, 무료급식 등 봉사활동을 펼쳤다. 올해는 75회 1만50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봉사단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황선의 부단장도 하는 일이 더욱 많아졌다. 요즘 들어 특히 본업인 세무법인 업무 못지않게 재능기부에 많은 열정을 쏟고 있다.

지난 9일 오전에도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특강을 하고 왔다.

황부회장은 이날 대한민국의 미래 납세인이자 꿈나무인 학생들에게 무조건 대학 진학만이 최선의 진로 선택이라는 생각은 이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무공무원 시험을 한 예로 들어 지금부터 시험 계획을 세워 착실하게 준비하면 고등학교졸업과 동시에 꿈을 이룰 수 있다면서 대학은 그 이후에 들어가도 충분하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세금 상식에 취약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상속세계산비교표를 직접 개발한 장본인이기도 한 황 부단장은 알아두면 돈이 되는 세금상식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많이 한다.

황부회장은 세무상담은 세무사에게 상담해야 최적의 절세가 가능하다면서 상속세는 계획을 세워 미리 미리 준비해야 하는 세금이라고 조언한다.

* 이 기사는 인물뉴스닷컴의 허락 없이 그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나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인물뉴스닷컴에 실리는 모든 기사의 저작권은 오직 인물뉴스닷컴에 있습니다.

<인물뉴스닷컴/ 김명수기자 people365@korea.com>

2015년 04월10일 21시 56분.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346번~  

인물 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의 클릭이사람 취재는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 좋은 분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 인물뉴스닷컴 운영자 김명수 / 전화 010-4707-4827 이메일 people365@korea.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