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 입장 바뀌어 집중 인터뷰 당했다

박종운기자 | 입력 : 2012/02/23 [10:14]

인물 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 입장 바뀌어 집중 인터뷰 당했다
 
13년째 인물탐구식 인터뷰만 집중적으로 해온 인물 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 씨가 이번에는 입장이 바뀌어 젊은 두 여성 작가로부터 동시에 집중 인터뷰를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 리더를 읽다 김명수 대표 원본 바로 가기 ☜ 

 

 

인터뷰 전문기자의 ‘아이콘’으로 통하는 백전노장 김명수 씨를 인터뷰한 '당돌함'을 보여준 두 작가는 패기와 도전으로 주목받는 출판사 '아이웰(IWELL)콘텐츠'의 마케팅팀 이아름 작가와 최하은 작가(노트북) 양이다.

인터뷰는 서울 쌍문역 1번 출구 인접 건물의 3층에 위치한 분위기 좋은 커피숍 ‘광수생각 ’에서 지난 1월28일(토) 오후 2시부터 6시시20분 동안 4시간 넘게 진행되었다.

아이웰콘텐츠는 ‘장미와 찔레’, ‘이토 히로부미 안중근을 쏘다’를 출간한 베스트셀러 출판사로 현재 리디북스(http://ridibooks.com)와 함께 청년들에게 비전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리더를 읽다’라는 인터뷰 프로젝트를 전자책 서비스 "리디북스"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 씨의 이번 인터뷰도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들에게 비전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리더를 읽다’라는 인터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리더를 읽다’는 우리 사회 리더들을 심층 인터뷰하고, 그들의 인생역정과 젊은 세대들에게 전해줄 교훈을 전자책 및 스마트폰 어플로 제작, 무료로 공개하는 프로젝트다.

이아름작가가 치밀하게 준비해온 질문을 제시하고 최하은 작가가 노트북으로 즉석에서 답변을 타이핑하는 형식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아름 작가는 피플코리아의 ‘클릭 이사람’ 코너를 통해 김명수 대표님을 처음 알게 되었다고 털어놓았다.

 

또한 “2000년 4월 1인 미디어 피플코리아를 창간, 운영하면서 그동안 우리 사회의 평범한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세속의 잣대로는 하찮아 보이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스타나 유명인사 못지않게 가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리는 모습을 보고 크게 감명 받았다”고 전했다.

이아름 작가는 “김명수 대표님께서 수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얻으신 깨달음과 오랜 기자 생활을 통한 풍부한 경험들을 전자책 독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어서 용기를 내어 인터뷰를 요청했다”고 김명수 기자를 인터뷰한 동기를 밝혔다.

이아름 작가는 “지금도 새로운 피플코리아에 김명수기자님이 쓰시는 인터뷰 기사가 클릭이사람 코너에 올라올 때마다 관심을 갖고 읽어보고 있다.” 면서 피플코리아 창업동기, 에피소드, 애환, 경영철학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이 작가는 또한 현재의 직업과 전혀 무관한 대학시절 농화학과를 졸업하고 어떻게 신문기자의 길을 택했는지, 실미도 영화의 토대가 된 684부대 다큐멘터리시리즈 연재 등에 특히 관심을 보였다.

아이웰콘텐츠가 공개한 ‘리더를 읽다’ 인터뷰 인물은 ▲ 2011년 산악인 엄홍길, KT 표현명 사장, IBM 이휘성 사장, 코리아나 유상옥 회장, 아름다운재단 박원순 상임이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이남식 총장, 준오헤어 강윤선 대표, 나누리병원 김혜남 소장, 전 복싱 세계 챔피언 홍수환 선수, ▲ 휴넷 조영탁 대표, 필립스전자 김태영 사장 등이다.

‘리더를 읽다’ 프로젝트는 리더와의 인터뷰 내용을 리디북스 사이트에서 전자책으로 만들어 일반독자들에게 무료로 공개된다.

▲     © 피플코리아


김명수 기자 인터뷰 내용을 담은 책은 리디북스(http://ridibooks.com) →‘무료책→‘리더를 읽다’코너에 들어가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읽을 수 있다.

김 명수 기자는 언론인으로서는 극히 이례적으로 최근 몇 년 동안 뉴스의 주인공으로 주목을 끌었다.

2010년 충북대학교 영자신문사 ‘The Chungbuk Times’에 메인 인터뷰 코너로 소개 되었으며 2011년 하루 방문자가 30만명에 이르는 인터넷신문 브레이크 뉴스(www.breaknews.com)에 소개되었다.

2011년 한해가 저물어가는 12월에는 방송도 탔다. KBS 라디오 한민족방송 ‘나의 삶 나의 보람’ 2011년 12월12일(월),13일(화) 이틀에 걸쳐서 1, 2부로 나눠 1회 40분씩 총 80분간 1000명을 인터뷰한 인터뷰 명인 피플코리아 김명수 대표편이 소개되었다.

또한 2011년 12월 19일에는 여의도 국회 본관 의원식당에서 한국기록원 주최로 열린 제1회 대한민국기록문화 대상(大賞) 시상식에서 개인 최고기록 미디어 분야 최다 언론 인물 인터뷰 공로로 대상을 받았다. 


<박종운기자>

 

☞ 리더를 읽다 김명수 대표 원본 바로 가기 

 

 인물뉴스닷컴 홈으로 바로가기 클릭이사람 명단 346번~ ☜ 

인물 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의 클릭이사람 취재는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 좋은 분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 인물뉴스닷컴 운영자 김명수 / 전화 010-4707-4827 이메일 people365@korea.com 

djkim 12/02/23 [21:08] 수정 삭제  
  명함 속에 그림 있다
바다를 향해 유유히 흐르는 강물
푸른 바다 예쁜 고래 한 마리
꽃잎에 맺힌 영롱한 이슬방울
향기 나는 난초
어둠의 눈
정체 모를 밤안개
명함 속에 그림 있다
푸른 하늘 뭉게 뭉게 뭉게구름
코스모스 한들 한들 가을바람
심심계곡 맑은 물에
팔딱 팔딱 튀는 갈라(color)리
푸른 초원 질주하는 야생마
쏴아 쏴아 사막을 적셔 주는 소나기
철썩 철썩 바위를 때려 주는 파도
갖고 싶은 명함
받고 싶은 명함
길거리에 눈처럼 흩날리는 명함
당신의 명함에는
바다를 향해 유유히 흐르는 강물이 보입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